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 대상 조건 환급카드 종류 혜택 발급 방법 알아보기

작지만 저렴한 가격, 낮은 유지비와 높은 편의성으로 경차를 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부에서는 경차 보급 확대와 서민들의 유류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에 따라 경차를 보유한 분들은 연간 최대 30만 원의 유류세를 돌려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의 뜻과 환급 조건, 환급카드의 종류와 특징,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 ‘유류세’란 자동차 연료에 붙는 세금을 의미해요
유류세는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에서 파생된 연료에 붙는 세금을 통칭하는 말이에요.

예를 들어 휘발유 1리터 가격에는 교통세, 주행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관세 등의 세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모든 걸 통칭해서 유류세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 경차를 타고 있다면 연 최대 30만 원의 유류세를 돌려 받을 수 있어요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위와 같은 유류세를 연 최대 30만원까지 돌려 받을 수 있는 제도에요. 경차를 타고 있는 분들에게 기름값의 일부로 포함된 세금을 돌려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실제로 돈을 돌려주는 건 아니고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로 기름값을 결제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주유할 수 있어요. 즉 이 제도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경차와 함께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 2026년까지 유류세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2008년부터 시행이 됐습니다. 처음에는 환급 금액이 최대 10만 원이었는데요. 2017년에 20만 원, 2022년부터 현재까지 최대 30만 원의 환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2023년까지 시행될 예정이었는데요. 2023년 7월 27일 발표된 세법개정안에 따라 2026년까지 유류세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환급 대상 조건

경차 유류세 환급을 받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차(경형 승용차)를 타고 있어야 해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춘 경차를 보유 중이어야 합니다.

  • 「자동차관리법」 제3조에 따른 승용자동차와 승합자동차여야 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의 혜택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자동차관리법」 제3조에 따른 승용자동차와 승합자동차여야 합니다. 참고로 수입 경형 승용(승합)차, 중고 경형 승용(승합)차도 환급 가능합니다. 자동차관리법에서 규정하는 승용자동차와 승합자동차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배기량 1,000cc 미만 차량이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사양이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미터 이하

참고자료) 국내 경차 종류

🔎 자동차 관리법 제3조(자동차의 종류)

1. 승용자동차: 10인 이하를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2. 승합자동차: 11인 이상을 운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동차는 승차인원과 관계없이 이를 승합자동차로 본다.

가. 내부의 특수한 설비로 인하여 승차인원이 10인 이하로 된 자동차
나.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경형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0인 이하인 전방조종자동차

☝️ 가구당 한 대의 경차만 적용 받아요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은 가구당 한 대의 차량에만 적용이 됩니다. 단, 한 집에 경형승용차와 경형승합차가 각각 1대씩 있을 경우에는 두 대 모두 적용 받을 수 있어요.

🙅‍♀️ 경차가 있어도 환급 안 될 수 있어요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로 이미 지원을 받고 있거나 법인 차량, 또는 개인명의의 단체 차량, 소유 중인 차가 많을 경우에는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환급 지원 금액

경차를 보유한 분들은 주유소에서 연료를 넣고 계산할 때 유류세 환급카드로 결제하면 연간 30만 원 한도 안에서 리터당 환급액이 차감된 비용이 청구됩니다.

할인된 가격으로 주유할 수 있는 셈이죠. 연료의 종류에 따라 차감되는 액수가 다른데요. 다음과 같아요.

1️⃣ 휘발유, 경유
리터(ℓ)당 250원의 교통·에너지·환경세 환급

2️⃣ LPG
리터(ℓ)당 1610원의 개별소비세 환급

예를 들어 휘발유를 50리터 넣었을 경우, 50리터 X 250원으로 총 12,500원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카드 종류 및 특징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종류 및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류세 환급을 받으려면 전용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해요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유류세 환급 전용 카드를 따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주유소에서 연료를 넣고 전용 카드로 결제하면 환급 받을 수 있는 방식이에요.

💁🏻‍♂️ 카드사마다 혜택이 달라요
경차 유류세 환급 전용 카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유류세 환급 혜택은 같지만 카드사마다 제공하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본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를 고르는 게 좋습니다.

카드사별 특징과 혜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경차 smart 롯데카드

롯데카드의 ‘경차 smart 롯데카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유류세 환급 혜택 외에 교통비, 쇼핑, 정비 등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경차 smart 롯데카드 할인 혜택(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제공)

➡️ 경차 smart 롯데카드 혜택 확인해보세요!

2️⃣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신한카드의 ‘경차사랑 Life’는 유류세 환급 혜택 외에 주유, 생활서비스, 자동차보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참고자료)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할인 혜택(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제공)

➡️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혜택 확인해보세요!

3️⃣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현대카드의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는 기본 유류세 환급 혜택 외에 차량 정비서비스, M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혜택(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제공)

➡️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혜택 확인해보세요!

카드사별 특징과 혜택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참고자료) 경차 유류세 환급 전용 카드 종류 및 특징

✅ 나에게 가장 적합한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고르는 꿀팁!

신용카드는 평소 본인의 생활이나 소비 패턴에 맞춰서 고르는 게 좋습니다.
선택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아요.

👉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고 롯데마트를 이용한다면? 경차 smart 롯데카드

👉 평소 편의점과 카페를 자주 이용한다면?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 인터넷 쇼핑과 M포인트를 자주 활용한다면?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환급카드 발급 방법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는 각 카드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신청하거나 영업점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차량등록증신분증 사본만 있으면 돼요. 참고로 한 사람이 하나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 바로가기

➡️ 경차 smart 롯데카드 신청 바로가기

➡️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신청 바로가기

➡️ 현대카드M-경차전용카드 신청 바로가기
✅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를 본인 외 다른 사람(차)이 이용할 경우 불이익을 받게 돼요!

연료비 지원을 받는 소유자는 구입한 연료를 해당 차에만 사용해야 하며, 지원 대상 차가 아닌 다른 차량에는 사용할 수 없어요.

만약 이걸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하거나, 다른 차에 사용할 경우에는 유류세에 40%의 가산세가 추가로 부과되며,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어요.

즉 주변 지인들 혜택 보게 해준다고 함부로 쓰시면 안 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과 관련해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은 국세청 홈페이지, 또는 각 지역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경차 유류세 상담팀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각 지역 국세청 경차 유류세 상담팀 연락처

댓글

댓글 쓰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