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1시간 돌봄도 가능해요

서울특별시가 저출생 시대를 맞아 육아 고민에 빠진 부모들을 위해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사업을 실시합니다. 기존의 정부 지원 시간제 보육을 보완해 양육자들에게 한층 폭넓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마련된 제도인데요. 긴급한 상황뿐 아니라 자기개발이나 재충전이 필요할 때, 아이를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곤란했던 분들도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습니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인 이번 사업,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이란?

기존 어린이집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시간제 보육을 제공합니다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은 기존에 운영 중이던 어린이집 내 여유 공간을 활용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독박육아로 지친 양육자들이 잠시나마 아이를 맡기고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죠.

주중 낮 시간대에 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어요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낮 시간대입니다. 최대 4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고, 월 이용 시간은 60시간으로 제한됩니다. 양육자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활용 가능하겠죠?

생후 6개월부터 취학 전 아동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의 자녀뿐 아니라 전업주부가 키우는 아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 어린이집을 이미 다니고 있는 원아도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으니 육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겠어요.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이용 시간과 비용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새벽같이 출근하거나 밤늦게 퇴근하는 분들을 위해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운영 시간을 최대한 넓혔습니다. 변동성 높은 일정 때문에 정규 어린이집 이용이 어려웠던 분들께 안성맞춤 서비스가 되겠네요.

이용 요금은 시간당 2,000원입니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시간당 2,000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제 보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노력이 돋보이는 대목입니다.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어디에 있나요?

권역별로 지정된 7개 어린이집에서 시범 운영합니다
우선 동북, 서북, 서남, 동남권에 위치한 7개 어린이집이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으로 선정돼 시범 운영에 들어갑니다. 높은 운영 능력과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을 갖춘 ‘서울형어린이집’ 공인 기관들로 구성되어 안심하고 맡길 수 있겠죠?

내년부터 서울 전역 25개 자치구로 확대될 예정이에요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성과 효과성이 검증되면 내년부터는 서울 전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7월 중 시간제보육 수요가 높은 자치구를 대상으로 3곳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라고 하니 귀추가 주목됩니다.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이용 방법은?

‘서울시보육포털’에서 사전 예약하시면 됩니다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을 이용하려면 ‘서울시보육포털’에 접속해 원하는 날짜의 14일 전부터 1일 전까지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는 당일 오후 12시까지 전화로 문의하면 되니 참고 바랍니다.

  예약페이지 바로가기

각 어린이집별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시간제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별로 특색 있는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순 돌봄을 넘어 아이의 연령에 맞는 다채로운 콘텐츠로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겠네요.

육아의 짐을 내려놓고 잠시 숨 고를 틈을 주는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앞으로 모든 양육자들에게 한결 가벼워진 일상을 선물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서울형 시간제전문 어린이집 이용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보육포털’에서 확인해 시기 바랍니다.

관련 정보

인천시 천사지원금 최대 840만원 신청하세요

신청 기간 2024.06.10

~ ~ 2024.07.31

신청 종료

경기도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최대 월 30만원 신청하세요

신청 기간 2024.07.01

~ ~ 2024.11.10

신청 종료

댓글

댓글 쓰기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