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발급하는 방법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각종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소득금액증명원의 뜻과 필요한 이유,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인퐁과 알아볼 내용은?

  1. 소득금액증명원: 납세자의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2.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할 때: 언제,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까?
  3.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feat.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3.1.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기간 3.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3.2.1. 주민센터, 세무서 방문 발급 3.2.2. 무인발급기 통한 발급 3.2.3. 정부24 통한 인터넷 발급 3.2.4. 국세청 홈택스 통한 인터넷 발급

 

 

1. 소득금액증명원: 납세자의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일정 기간 동안 개인 또는 법인 등 납세자의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일정 기간 동안의 종합소득(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 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에 대한 소득금액과 결정세액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문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즉 개인이 해당 기간 동안 얼만큼의 돈을 벌었고, 이에 대해 얼만큼의 세금을 납부했는지 소득금액증명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소득금액증명원 예시

출처: 국세청

✅ 인퐁 포인트:  소득금액증명원과  납세증명서의 차이는?

 

1️⃣ 소득금액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이란 일정 기간 동안 개인 또는 법인 등 납세자의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아래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종합소득 항목별 소득금액
  • 결정세액

2️⃣ 납세증명서 발급일을 기준으로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해서 체납한 세금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아래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체납
  • 납부기한 연장
  • 징수유예

 

 

 

2.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할 때: 언제,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까?

소득금액증명원은 개인 또는 법인의 일정 기간 동안 벌어들인 수입, 소득금액과 그로 인해 발생한 종합소득 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인데요.

소득금액증명원은 주로 개인 또는 법인의 소득 확인이 필요할 때 제출합니다.

대표적으로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에서 대출 받을 때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신청할 경우 은행에서는 신청인의 소득, 재직 상황 등을 통해 신용도를 평가하고 이를 통해 대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신용카드 발급 받을 때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신분증만 있으면 신청이 가능하지만 고객의 상황에 따라 소득 증빙을 위해 소득금액증명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등 부동산 거래할 때

아파트 등 주택 청약에 참여할 때 소득 요건을 두고 일정 소득 이하여야 청약을 신청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마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본인의 소득을 증빙하기 위한 서류로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합니다.

 

✈️ 여권, 비자 신청

여권을 발급 받거나 비자 발급을 신청할 경우 공공기관으로부터 소득금액증명원 제출을 요청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 신청 등 공공기관 제출용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저소득자 대상 지원 사업에 신청할 경우 소득 증빙을 위해 소득금액증명원 제출을 요청 받을 수 있습니다.

 

 

3.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feat.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3.1.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기간

소득금액증명원은 1년을 기준으로 개인 또는 법인의 소득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 받는 시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 근로자, 연말정산한 자: 매년 5월 1일부터 발급 가능
  • 종합소득세 신고자: 매년 7월 1일부터 발급 가능(5월 31일까지 정기신고 납세자에 한함)

 

3.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은 가까운 주민센터, 세무서에 방문해서 발급 받거나,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정부24나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3.2.1. 주민센터, 세무서 방문 발급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지참해서 가까운 주민센터, 세무서에 방문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 발급도 가능한데요. 이 경우에는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 신청인의 신분증을 함께 지참해서 방문해야 합니다.

 

3.2.2. 무인발급기 통한 발급

전국의 주민센터(동사무소), 세무서, 병원 등에 가면 무인발급기가 있는데요.

이 기기를 통해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할 때에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무인발급기의 위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인발급기 위치 조회하기

 

3.2.3. 정부24 통한 인터넷 발급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 후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2️⃣ 소득금액증명 발급 내용을 확인 후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소득금액증명신청 신청내용과 수령방법, 발급내용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민원접수번호를 클릭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3.2.4. 국세청 홈택스 통한 인터넷 발급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https://www.hometax.go.kr/)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택스에 방문해서 로그인 후 상단 메뉴 [국세증명 / 사업자등록]에서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2️⃣ 소득금액증명신청서의 기본 인적 사항, 신청내용을 기입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3️⃣ 접수목록조회에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소득금액증명원의 뜻과 필요한 이유,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아파트 청약, 대출 등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발급 방법을 확실하게 숙지하셔서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

댓글 쓰기